글번호
52636
작성일
2018.05.14
수정일
2018.05.14
작성자
강나연
조회수
159

논증의 탄생 / 조셉 윌리엄스 · 그레고리 콜럼

논증의 탄생 / 조셉 윌리엄스 · 그레고리 콜럼   첨부 이미지

논증의 탄생    

조셉 윌리엄스 · 그레고리 콜럼  지음             


  ‘논증의 탄생(The Craft of Argument)’은 논리적인 글쓰기에 필요한 논증을 다룬 책이다. 논증이라고 말하면 어렵게 느껴지지만, 이 책은 우리가 평소에 무의식적으로 하고 있는 논증을 쉽게 설명하고, 자신의 논증에서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해설한다. 이 책의 흥미로운 점은 논증을 경쟁이나 전쟁으로 간주하고, 논쟁에서 이기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논증은 경쟁이 아니라 합리적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며,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훌륭한 도구라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글쓰기에 필요한 논증의 정의, 논리적 사고, 의미 분석 등을 다루면서 자칫 어려울 수 있는 개념을 쉬운 예문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각 장마다 별도의 단원을 구성해 글쓰기에 적용할 수 있는 길잡이를 제시하고 있다. 그밖에도 원인과 결과 논증에서 자주 발생하는 오류와 서론 본론 결론을 합리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다양한 체크리스트도 제시하고 있어 논리적인 글쓰기에 많은 도움을 준다.

   다만, 예문이 미국적인 것이라 다소 어색하고 거북한 감이 드는 건 우리가 감안해야할 불편함이다. 그럼에도 이 책은 글을 논리적으로 글을 작성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드러내고 싶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반드시 읽어야할 책이라 생각한다. 책이 두꺼워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데 부담을 느낀다면, 필요한 부분만 찾아서 읽어도 좋을 듯하다.

 

추천 - 안태형 교수 (기초교양대학)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